제 2 장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조절


1.기본 개념

 시상하부는 뇌하수체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자극 또는 억제하는 화학적 중개물질을 분비한다. 이러한 물질은 시상하부의 신경세포 (neuron)에서 분비되어 뇌하수체 문맥계 (hypophyseal portal system)로 들어가는 펩티드이며, 이들을 요약하면 표 1과같다.뇌하수체호르몬의 분비 조절은 펲티드 이외에 아민 (예: 도파민), 신경전달물질 (예: 아세틸콜린), 신경펩타이드 (예: 혈관활성장 폴리펩티드 [vasoactive intestinal polypeptide,VIP], 아편양 물질[opioid]) 등 다른 인자에의해 조절된다.이런 물질은 뇌하수체에 직접 작용하거나,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다른 조절인자의 활성을  변화시켜 간접적으로 작용 한다. 시상하부내의 조절은 매우 복잡하여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의 시상하부 조절기전이 아직 완전히 알려지지 않은 것도있다.

  대부분의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은 박동성 (pulsatile)으로 분비된다. 예를들어 성장 호르몬(growth hormone,GH)은 약 1-2 시간에 한 번씩 분비되는데, 특히 야간 수면의 전반부 서파 수면 (slow wave sleep)에서 많이 분비된다. 프로락틴 (prolactin,PRL) 은 약 90 분 간격으로 분비되며, 성선자극 호르몬(gonadotrophin)의 박동성 분비는 가장 잘 알려져있다. 뇌하수체 전엽의 호르몬 분비에 미치는 생리적 영향을 요약하면 표 2와같다.

 부신피질자극 호르몬 (adrenocorticotropin hormone, ACTH)과 갑상선자극 호르몬 (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은 일중변화(circadian rhythm)를 보이며, 성장호르몬, ACTH, 프로락틴 등의 분비는 스트레스에의해 증가된다. 각 호르몬의 분비에서 이러한 생리적 인자와 화학적 중개물질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있다. 더욱 상부의 중추 신경계에서 기원한 자극은 시상하부-뇌하수체 조절 기전을 더욱 증폭시키며,각종 기본적인 조절기전 보다 우세할 수 있다.


<그림 1. 시상하부의 중요한 신경펩타이드들>

신경펩타이드

발견연도

아미노산 수

염색체 번호

뇌하수체 전엽에서 중요한 기능

갑상선 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1969

3

?

갑상선 자극호르몬과 프로락틴 분비자극

성선 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1971

10

8

황체화호르몬과 난포 자극호르몬 분비자극

소마토스타틴

1973

14

3

성장호르몬과 갑상선 자극호르몬 분비 억제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자극호르몬

1981

41

8

부신피질 자극호르몬과 다른 프로오피오멜라노코르틴 펩티드 분비자극

성장호르몬 방출호르몬

1982

44

20

성장호르몬 분비자극

 


<표 2.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생리적 영향들>

↓↑

프로락틴

성장호르몬

황체화호르몬
난포자극호르몬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갑상선 자극호르몬

일상변화

(↑)

(↑)

-
(↑사춘기초기)


(최고 06:00 - 09:00)


(최고 23:00 - 02:00)

수면

↑(저파)

-

-

(↑)

스트레스

-(↓)

운동

-(↓)

음식섭취

-
↑(단백질)

↑(탄수화물)
↓(단백질)

 

 

 

금식

-

(↑)

-(↓)

임신

-

-

수유

 

 

 

 

성교

↑(여성)